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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적 스트레스

평가도구원문 : Psychosocial Wellbeing Index-short form(PWI-SF)

다음 문항은 심리적인 스트레스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각 문항을 읽고, 자신의 현재 상태를 가장 잘 나타내는 것에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매우 편안하며 건강하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잠자고 난 후에도 개운하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매우 피곤하고 지쳐있어 먹는 것조차 힘들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근심 걱정 때문에 편안하게 잠을 자지 못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정신이 맑고 깨끗하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기력(원기)이 왕성하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밤이면 심란해지거나 불안해진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대다수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를 잘 관리해 나간다고 생각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전체적으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잘 되어가고 있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내가 행한 일의 방법이나 절차에 만족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어떤 일을 바로 착수(시작)할 수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즐길 수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안절부절 못하거나 성질이 심술궂게 된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닥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불행하고 우울하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자신에 대한 신뢰감이 없어진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모든 것을 고려해볼 때 행복감을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삶을 살아갈 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낀다.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 뇌심혈관 질환 발병위험도 평가

프래밍험 위험도

심근경색이 발생할 위험을 미리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나이, 성별, 혈압, 콜레스테롤측정치, 흡연유무, 고혈압치료여부를 입력하면
앞으로 10년 내에 심근경색이 발생할 위험도를 계산해 줍니다.
만약 위험도가 20%이상이라면 이미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과 비슷한 위험도를 갖는 것입니다.

* 당뇨가 있는 분은 이미 위험도가 20%이상에 해당합니다.
* 이미 심근경색이 있었던 분들은 이 위험도 계산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나이를 선택해주세요.
성별을 선택해주세요. 남성 여성
총 콜레스테롤 수치
(건강검진결과 중 총콜레스테롤에 해당되는 수치를 적어주세요.)
mg/dl
고밀도 콜레스테롤(HDL)
(건강검진결과 중 고밀도콜레스테롤(HDL)에 해당되는 수치를 적어주세요.)
mg/dl
현재 흡연하고 있습니까?
(지난 1개월간 한 개피라도 흡연을 하였다면 ‘예’라고 표시해주세요)
아니오
수축기혈압
혈압은 심장이 수축할 때 혈압인 수축기혈압, 이완할 때의 혈압인 이완기 혈압이 있습니다.
본 빈칸에는 수축기혈압을 입력해주세요
mg/dl
고혈압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치료 중입니까? 아니오
3. 니코틴 의존도 평가(파거스트롬 니코틴 의존도 평가)

평가도구 원문 : Fagerstrom Test

니코틴 의존도를 자가 평가해 보십시오. 니코틴 의존도가 높을수록 금연시 금단증상이 발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단 증상은 다시 흡연하게 되는 주요 요인이 되므로 니코틴 패치와 같은 금연보조제를 활용하시는 것이 금연에 성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서울강서근로자건강센터에 방문하시면 무료로 금연보조제를 제공해 드리며 금연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금연을 하실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얼마 만에 첫 번째 담배를 피우십니까?
5분 이내 6~30분 사이 31~60분 사이 60분 이후
당신은 금연구역(교회, 극장, 도서관 등)에서 흡연을 참기가 어렵습니까? 아니오
담배를 참으려면 가장 어려운 때는 언제입니까? 아침 첫 담배 그 이외 시간의 담배
하루에 담배를 몇 개비나 피우십니까?
10개비이하 11~20개비 21~30개비 31개비이상
하루 중 다른 때보다 잠자리에서 일어난 후에 더 자주 담배를 피우십니까? 아니오
몸이 아파서 하루 종일 누워있을 때에도 담배를 피우십니까? 아니오
4. 흡연 유형 평가

평가도구 원문: Why smoking test

모두 동일한 담배를 피우고 있기는 하지만 담배를 피워서 얻고자 하는 효과는 흡연자마다 다릅니다. 지금 당신이 담배를 피우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도 모르고 있는 나의 흡연유형을 다음의 평가를 통해서 알려드립니다

1. 기분이 쳐지는 것을 막기 위해 흡연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를 피우면 자극이 되고 일을 잘하게 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기분을 상승시키려고 담배를 피운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나 라이터를 들고 있는 것을 좋아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 피우는 과정(불붙이고 연기를 들이마시고 내뿜는 것 등)이 즐겁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내뿜는 담배연기를 쳐다보는 재미가 좋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를 피우면 즐겁고 편안해진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 피우는 자체가 즐겁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위로와 기분 이완을 위해 흡연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무슨 일에 화가날 때 담배를 피우게 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마음이 불안하고 긴장될 때 담배를 피우게 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기분이 울적하거나 걱정이 있을 때 담배를 피우게 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가 떨어지면 불안해서 못 견딘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담배를 안 피우고 있을 때 그 사실을 정확하게 인식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얼마동안 담배를 안 피우면 담배생각이 나서 견딜 수가 없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저절로 담배를 피우게 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나는 계속 흡연자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언제 담배에 불을 붙였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담배를 물고 있는 것을 발견하기도 한다.
자주 그렇다 그렇다 가끔 그렇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5. 알코올 사용장애 평가(AUDIT-K)
얼마나 자주 술을 마십니까?
전혀 안마심 월 1회 미만 월 2~4회 주 2~3회 주 4회 이상
술을 마시면 한 번에 몇 잔 정도 마십니까?
한두 잔 3~4 잔 5~6 잔 7~9 잔 10잔 이상
한 번에 소주 1병 또는 맥주 4병 이상 마시는 경우는 얼마나 자주 있습니까?
전혀 없다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지난 1년간 한번 술을 마시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었던 때가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전혀 없다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지난 1년간 평소 같으면 할 수 있었던 일을 술 때문에 하지 못한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전혀 없다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지난 1년간 술 마신 다음 날 해장술을 마신 적은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전혀 없다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지난 1년간 술 마신 후에 죄책감이 들거나 후회를 한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전혀 없다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지난 1년간 음주 때문에 전날 밤 일이 기억나지 않았던 적이 얼마나 자주 있었습니까?
전혀 없다 월 1회 미만 월 1회 주 1회 거의 매일
음주로 인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 다친적이 있습니까?
없었다 있지만, 지난 1년간에는 없었다 지난 1년간 있었다
가족이나 친구, 혹은 건강 전문가나 의사가 당신이 술 마시는 것을 걱정하거나 술 끊기를 권유한 적이 있었습니까?
없었다 있지만, 지난 1년간에는 없었다 지난 1년간 있었다